사상에 입각해서 프랑스의 정치사상, 특히 사회주의사상을 비판적으로 섭취하였다. 프르동을 비롯한 프랑스의 사회주의사상가들에 대한 맑스의 비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회주의사상이나 정치운동을 포함하는 모든 사상이나 정치현상들은 인간들의 머리나 마음 속의 의지 또는 소망으로부터 생겨
사회주의로 규정하면서 시기적으로 상당한 차이가 있는 두 모델을 인위적으로 묶게 된다는 점에서 약간 부자연스럽다고 볼 수도 있다. 그러나 이 두 모델에는 실질적인 연계 관계가 있고, 또한 내용적으로도 사회주의사상의 기초로 평가되는 몇 가지의 주요 요인들이 공통적으로 있다.
가. 이상국가
덩샤오핑은 마오쩌둥과 더불어 49년에 세운 중국 공산당 정권을 가장 강력한 사회주의체제로 만든 정치가이자 전략가였다. 마오가 명실상부한 제1인자로서 장제스 군벌과 일본 제국주의를 상대로 한 싸움을 승리로 이끈 데 비해 덩은 참모 또는 고위 전략가로서 그를 보좌해왔다. 그러나 인민공사와 문
Ⅳ. 정치 이데올로기의 종류
(1) 파시즘
제 1 차세계대전 직후인 1920년대부터 제 2차 세계대전 말기인 45년까지 세계 여러 국가들 사이에서 나타났던 독재적 정치·경제·사회사상·정치체제의 총칭을 말한다. 반자유주의·반의회주의·반마르크스주의의 성격을 띠는 파시즘은 독점자본주의 단계의
사회주의
사회의 부(富)를 생산하는 데 필요한 재산의 사회에 의한 소유와, 노동에 바탕을 둔 공정한 사회를 실현하려는 사상. 사회주의라는 말은 1827년 영국 오언파(派)의 출판물에 socialism으로 처음 등장하였고, 이와는 별도로 32년 프랑스 푸리에파의 출판물에 socialisme로 등장하였다. 사상과 운동의
정치경제안정을 추구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게 되는 대목이다. 궁극적으로 이것은 중국의 산업화를 의미하는 전략적 대전환점이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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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중국정치사상의 역사
20세기의 중국의 정치사상은 전통에 대한 논쟁으로 가득하였다. 옛 사상과 철학을 얼마만큼 保持하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그리고 문화적인 이질화가 심화되고 있다. 이러한 남북한의 이질화는 우리 민족의 여망인 민족통일의 중대한 장애요인이 되고 있다는 점에서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고 하겠다. 이제 우리 민족의 통일을 대비하기 위한 차원에서도 각각의 사회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함께 남북한
1. 스토아학파의 정치사상(노예계급의 정치사상)
헬레니즘 시대의 정치사상 가운데 가장 특성적인 것은 노예계급의 보편적 자기의식을 반영하는 스토아 정치사상이다. 헬레니즘 시대는 고대 희랍시대보다 노예노동이 전면적으로 확대되어, 노예들은 노동을 통해 자기의식을 확대시켜 나갔다. 노예계
정치적 민족주의’는 미약하고 ‘정념적 민족주의’만 강했다. 이러한 점들을 좀 더 명확히 이해하기 위해 동학민족주의의 정치사상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그것은 우리 학문의 정립과 참교육을 통해 민족의 정치발전과 평화통일을 이루어가기 위해서 그러하다. 민족주의가 많은 이데올로기와